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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지식

인도 아메다바드서 에어인디아 787 추락(탑승자 242명)

2025년 6월 13일 오전(현지시간), 인도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Ahmedabad) 공항 인근 주거지역에서 에어인디아 소속

보잉 787-8 여객기가 추락하는 대형 항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당시 항공기에는 승객과 승무원 등 총 242명

탑승 중이었으며, 일부 생존자가 구조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다수의 사망자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에어인디아 추락사고 관련 AI 이미지

1.사고 개요

해당 항공편은 AI117편으로, 아메다바드에서 런던 히드로 공항으로 향하던 중 이륙 직후 약 6분 만에 통신이 두절되었고,

이후 주택가로 추락했습니다. 충돌 지점은 아메다바드 북부 외곽의 간디나가르 인근 마을, 주거 밀집지역으로 파악되며,

지상 민간인 사상자 발생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장에 출동한 소방당국은 “비행기 동체 대부분이 불에 타 손상된 상태지만 일부 기체는 상대적으로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생존자 구조에 희망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6월 13일 오후 현재까지 30여 명 생존자가 인근 병원으로 긴급 이송되었습니다.

2.사고 원인에 대한 초기 분석

사고 항공기는 보잉 787-8 드림라이너로, 평균 기체 연령은 약 8년. 에어인디아 측은 기체 정비 이력이 양호하고, 기장 및

부기장 모두 10년 이상 비행 경력을 보유한 베테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비행기록장치(블랙박스) 회수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기상 악화나 조종 계통 이상, 조류 충돌(bird strike)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잉 측은 “인도 당국 및 에어인디아와 긴밀히 협조 중이며,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기술지원팀을 즉시 파견했다”고 밝혔습니다.

3.보잉 기종 안전성 재점화

이번 사고로 인해 보잉 787 기종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재점화되고 있습니다. 보잉은 2010년대부터 드림라이너 시리즈를

주력 기종으로 삼고 있으나, 최근 몇 년 간 잦은 배터리 과열, 엔진 문제, 결함 리콜 등의 이슈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FAA(미 연방항공청)와 EASA(유럽항공안전청)는 보잉 기종에 대한 안전 점검 강화를 이미 지시한 바 있습니다.

4.국제사회와 인도 정부의 대응

인도 총리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는 “이번 사고는 국가적 비극이며, 정부는 모든 구조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에어인디아 측은 희생자 가족을 위한 콜센터 및 지원센터를 즉시 운영에 돌입했고, 국제 항공기구(ICAO)와

협조해 원인 분석에 착수했습니다. 대한민국 외교부는 해당 항공편에 한국인 탑승자 유무를 확인 중이며,

주인도 한국 대사관은 비상 연락망을 가동해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5.SNS·온라인 반응

사고 직후 트위터(X),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는 현장 영상과 사진이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생존자 가족들의 절규와

시민들의 구조 참여 장면이 전 세계로 퍼지며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AirIndiaCrash, #Boeing787, #AhmedabadAccident 등이 트렌딩 중입니다.

6.향후 조사 방향

현재까지 추정되는 피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탑승객 242명 중 구조자 30여 명, 사망자 수는 추후 발표 예정
  • 추락 지역 인근 건물 20여 채 전소 및 붕괴
  • 블랙박스 회수 및 항공교통통제(ATC) 기록 확보 작업 진행 중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 미국 NTSB, 보잉사 등의 협조 아래, 최종 사고 조사 보고서는 수개월 후 발표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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